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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을위한 건축

음향이 최우선시 되는 공간 이라면 꼭 알아두셔야 할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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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교회건축을 계획하고 있다면...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09-07-26 05:5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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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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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건축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현재 거의 대부분의 교회나 음향홀들이 많은 돈을 들여놓고도 실망스럽거나 만족스럽지 못한 소리에 많은 고민들을 하고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만약 지금 여러분이 음향에 대해 대충 알고 있거나 이 부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면 여러분은 이미 아주 중요한 갈림길에 서있는 것인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음향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라면 들어서 알고 있는 모든 지식은 내려놓아야 하고, 전문가의 말에 전적으로 귀 기울여야 합니다. 이 부분은 그동안 여러분이 알고 있는 지식과는 너무나 많은 방대한 차이가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음향이 최우선시 되는 공간이라면 모든 건축이나 시설은 음향설계자의 지시와 의도대로 따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음향기기라 할지라도 좋지 못한 공간에서는 무용지물이 될 수 있으며, 오히려 더 큰 장애를 가져 올수도 있습니다. 물론 비싸고, 좋은 기기는 그 능력이 뛰어나지만, 많은 돈을 들인다고 꼭 좋은 소리가 나는 것만은 분명 아닙니다.

 

좋지 못한 소리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소리에 대한 지식이 없는 건축가나 인테리어 설계자가 외형적 모양에만 치중하고, 소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들을 알지 못하고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대부분의 교회나 문화공간들이 예산에 맞추어서 최저가 입찰이나 브랜드에 치중한 선택을 하고 있고, 제안된 제품에 대해 사용하고자 하는 공간과의 적합성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없이 선택되어 지는 현실을 봅니다. 이것은 아주 중대한 문제이며, 차라리 음향예산을 줄여서라도 공간(흡음, 반사음)에 투자하는 것이 더 바람직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건축이 끝난 다음의 기기선택은, 제일 중요한 순간을 놓친 것이며, 음향이 빠진 건축도면이나 인테리어도면은 나쁜 소리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교회나 음향홀은 외형적 건축의 의미와 뜻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소리입니다.

 

많은 건축주나 엔지니어들이 흠향기기에만 관심을 갖고 있고, 소리가 퍼져나갈 공간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데, 거의 대부분의 실정이 이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건축음향에 대해선 걸음마 수준이라 볼 수 있고, 지금 현재 이렇다 할 수준의 공간은 거의 찾아보기 드뭅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요즘 몇몇 문화공간들과 교회들이 선진외국의 공연공간과 교회를 시찰하고 설교와 찬양을 위한 바람직한 공간을 만들어 가고 있고, 또한 많은 예산과 관심을 여기에 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에 건축된 몇 교회들에게서 바람직한 모습을 보는데 특히 한 교회를 예를 들자면, 모든 관심을 소리를 위해 투자했습니다. 건축위원이나 당회장의 깨어있는 생각, 고정관념의 탈피가 바로 이것인데 교회에서 모든 건축은 음향을 위한 시녀다.” 라는 생각으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스피커에 스크린이 가려서 스피커를 옮기는 일, 스피커 앞에 조명기기나 물건들이 소리를 막고 있는 것, 방송실이 구석 유리관 속에 갇혀서 직접음을 듣지 못해 즉각적으로 반응 하지 못하는 일들, 즉 음향이 다른 이유에서 순위가 밀려나는 일들입니다. 그리고 음향을 모르는 사람들로부터 오는 건축주나 건축가의 잘못된 지시, 이러한 일들이 좋지 못한 소리를 내는 첫 번째 이유라 할 수 있겠습니다.

 

홀에서는 음향이 공간을 주도하고 지시하며, 건축가나 인테리어 설계자는 이를 바탕으로 시공해야 합니다. 가끔 교회를 전문적으로 건축하는 건설 회사나, 설계사를 보게 되는데,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은, 그 시공사들이 음향을 모른다거나, 겉핥기식 수준 이라는 게 충격을 줍니다. 이런 경우는 잘못된 지식으로 오히려 아주 큰 실패를 가져오게 되고 되돌릴 수 없는 과오를 범하게 되는 경우도 아주 많이 보았습니다.

 

최근 교회건축에 재미(?)를 붙인 건설업체들이 너나 나나 할 것 없이 교회건축에 사활을 거는데 그들이 만들어 놓은 구조나 형태는 과히 음향학도로서 보기엔 대단한 충격을 줍니다. 실내 인테리어나 마감재는 말 할 것도 없습니다. 외형 조감도만 봐도 답은 금방 나옵니다. 교회에서의 음향은 그 무엇보다 우선 되어야 합니다. 건축가나 인테리어 전문가 그리고 음향관계자가 많은 대화를 주고 받아야하며 뛰어난 음향엔지니어가 공간을 주도해야합니다. 이에 앞서 건축주는 실력 있는 음향 설계자를 선택해야하며 이를 선택할 수 있는 뛰어난 엔지니어가 교회에 있어야만 합니다. 이를 위해서 교회 안에서 하루빨리 실력 있는 엔지니어가 배출되어야 하고 많은 지원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엔지니어들은 끊임없이 공부하고 전력으로 승부해야 하며 엔지니어들은 많은 노력, 그리고 사명감을 가져야 하고, 예배가 자신에 의해서 갑절로 은혜로울 수도 있고, 실패(?)하는 예배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교회 안에서의 설교나 찬양은, 부흥과 질적 성장에 직접적 요소인데, 성도에게로 끼칠 은혜를 위해서는 무대 위에 있는 목사님이나 찬양 팀이 먼저 은혜를 받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청중에게로 나가는 소리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무대를 향하는 모니터들에도 많은 관심을 들여 예산을 써야 합니다. 무대가 먼저 뜨거워야 이를 보는 성도나 관중들도 뜨거워 질 수 있습니다. 노래를 부르는 싱어나 연주자가 자신의 소리나 연주를 좋은 소리로 들을 수 없다면 성도나 관중에게도 전달할 수 없을 것입니다. 좋은 공연장은 최고의 엔지니어가 최대의 능력과 기기들을 싱어나 연주자들을 위해 최고의 기기들을 배치해 두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 두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모니터를 위한 예산도 충분히 세워 둬야하며, 이에 따라서 무대 위의 흡음과 공간은 필수이며, 무엇 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결국은 이런 좋은 소리를 위해서는 많은 지원과 관심이 필요한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소리가 퍼져나갈 공간입니다. 특히나 무대를 휘감는 하울링과 홀에 울리는 과도한 반사음과 플레터 에코같은 소리들로 인해 은혜가 되어야할 예배나 공연이 실패로 끝나서는 안 될 것입니다. 설교에서는 정확한 명료도가 요구되고, 찬양에서는 박진감 넘치는 댐핑도 필요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작성자: 야다사운드 박찬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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