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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을위한 건축

음향이 최우선시 되는 공간 이라면 꼭 알아두셔야 할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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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건축음향과 A/V (SouthLake Foursquare 교회)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09-02-26 23:2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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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egon주의 West Linn 근교에 있는 SouthLake Foursquare 교회의 직원들이 교회의 증축을 결심했을 때 그들에게는 실현하고자 하는 비전이 있었다. 새로운 건물을 기존의 예배당에 연결되게 하여 새로운 성소의 입구 통로와 회의 장소가 되게 만들자는 것이었다. 그렇게 하면 좌석 수용력이 두 배로 늘어날 뿐만 아니라, 교회의 오디오비주얼 설비의 성능도 확대될 것이었다. 유일한 의문은 현재의 기술력으로 계획된 예산 내에서 이러한 목표를 충족시킬 수 있을지 여부였다. 물리적인 건축과 AV 인스톨레이션이 조화를 이루면서 진행되게 하기 위해서 SouthLake 교회는 Oregon에 있는 두 개의 회사에 전략적인 핵심 역할들을 의뢰했다.


설계와 건설 파트에서는 Oregon의 Eckelman & Company of Portland가 독특한 이중 역할(즉, 건축과 제반 컨트랙터 업무)을 맡았다. 이 교회의 오디오비주얼 부문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Oregon의 AGI (Anderson Group International) of Egene를 선정했다. SouthLake의 총 책임 목사인 David Harris는 이 증축 작업의 프로젝트 매니저였다. “목사인 Kip Jacob은 예배 시간의 오디오와 비디오 부품에 큰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가 설명한다. “따라서 오디오와 비디오 측면의 특성은 디자인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에 매우 중요한 문제였습니다. 우리가 일찍이 AGI를 도입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 였습니다.”


AGI는 교회 업계를 위한 극적인 무대 환경을 제작하는 데 상당한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 회사는 오디오와 비디오, 조명, 음향 등에서 특별한 전문적인 실력을 갖고 있다. 회사의 창업자이자 회장인 Kyle Anderson은 말한다. “클라이언트가 우리를 프로젝트의 전면에 내세운 것은 매우 현명한 결정이었습니다. 그 때문에 우리는 모든 AV 디자인의 규칙에 따라서 성공적인 공간을 연출하는데 필요한 모든 사항들을 지적할 수 있었으니까요. 특히나 긍정적이었던 점은 이번 프로젝트의 초기 단계부터 건축가들과 공동으로 작업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처음에 AGI는 교회의 자원 봉사자들과 예배팀, 교회의 리더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집했다. Anderson이 설명한다. “우리는 예배팀과 선임 스탭들과 머리를 맞대고 앉아서 그들이 현재 하고 있는 일과 앞으로 목회를 어떤 방향으로 끌고 가고 싶은지에 대한 비전을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그들이 갖고 있는 비전에 따라 설계를 하고, 다시 함께 모여서 어떤 제안이 이루어지고 있는 지를 설명해 주었습니다. 그들이 지금 하고 있는 것과 부합하는 것을 우리가 알게 될 때까지 이 과정을 되풀이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디자인한 방식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디자인을 사용한 프리시젼 오디오
SouthLake Foursquare 교회는 정기적인 예배뿐 아니라 전문 음악가들의 콘서트를 위해서 새로운 예배당 건물에 음악적으로 뛰어난 공간을 제작하고 싶어했다. 공간의 음향 설비에 관한 건축가의 조언을 통해서 이 목표 달성이 가능할 수 있었다.
작업팀은 L-Acoustics dV-DOSC 라인 어레이를 선택하여 필요한 사운드 품질을 지원했다. 이 액티브 투웨이 시스템은 회사 로고인 V-DOSC 시스템으로 나온 컴팩트 버전으로 800석 규모의 공간이 요구하는 밀도와 음향의 우수성을 갖추고 있다.

 

하우스 사운드를 위해서 다섯 개의 스피커를 두 열로 캣워크에 설치하였고, 한 쌍의 L-Acoustics SB218 서브우퍼와 네 개의 EAW UB52 컴팩트 투웨이 스피커가 프론트 필을 위해서 추가로 장착되었다. 하우스 방향으로의 사운드 에너지를 강화하기 위해서 고안된 서브는 명확한 아치 모양으로 무대 아래쪽에 설치하였다. L-Acoustics LA-24a (2×1500W)와 LA-48a(2×2300W) 앰프는 모든 하우스 스피커에 전원을 공급한다. Anderson에 따르면 L-Acoustics 앰프와 스피커를 결합시킨 것은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한다. “이 시스템은 엄청난 양의 헤드 룸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앰프의 피로를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두 개의 BSS FDS-366T 라우드스피커 프로세서는 하우스와 모니터 시스템을 위한 프로세싱을 지원한다. FOH 믹싱은 48ch 입력사양의 Allen & Heath ML5000 콘솔이 처리한다.


아치형의 천정과 반사면을 갖춘 이 공간은 벽면에 가능한 한 많은 에너지의 커버리지를 필요로 했다. L-Acoustics의 Soundvision 음향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가 이를 해결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Anderson은 말한다. “내가 이 제품으로 설계를 하는 게 벌써 열 다섯번째입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정말 훌륭한 점이 몇 가지 있는데, 각 스피커의 설치와 위치에 대해 완전한 컨트롤을 갖게 해 줍니다. 사용자는 앵글과 전원에 변화를 줄 수 있고, 풀 주파수나 특정한 주파수에서 맵핑도 가능합니다. 물리적으로 스피커를 달았을 때 얻은 결과가 Soundvision 프로그램에서 본 것과 매우 흡사하기 때문에 음향 상태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정말 탁월한 프로그램입니다.”


오디오 체인의 다른 한 쪽 끝은 대략 43×35×3피트 정도 크기와 높이의 무대이다. 무대 전면의 중앙은 예배 인도자가 설교를 하거나 공지 또는 다른 활동을 하는 장소로 사용된다. 그러나 이 공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SouthLake 교회의 밴드로, 퍼커션과 기타, 베이스, Hammond B3 오르간, 전자 키보드, 금관과 목관 악기부, 여섯에서 여덟 명의 보컬들이 들어갈 자리다. 물론 예배 인도자와 밴드를 위해서 무선 시스템이 사용된다. Sennheiser Evolution G2500 시스템이 보디 팩이나 휴대용 장치로 사용되고, 여덟 개의 시스템까지 동시 운영이 가능하다.모니터 시스템의 음향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플로어 웨지와 유선 인이어 모니터를 사용한다. Crown CTs 1200 앰프로 재생되는 L-Acoustics MTD 115b 웨지 스피커에는 Shure E5 독립 이어폰을 지원하는 여섯 개의 Aviom A-16ll 개인형 믹서가 장착되어 있다.

건축음향과 AV의 조우

SouthLake는 멀티스크린 프로젝션, 극조명의 싸이클로트론, 무대 전체 조명을 포함한 총체적인 영상 미디어를 사용한다. 새로 설치된 공간에는 캣워크도 마련되어 있는데, 이만한 규모의 교회 치고는 인상적인 부분이다. 캣워크를 통해서 자원 봉사자는 조명이나 프로젝터를 쉽게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다.이 캣워크야말로 건축가가 전체 컨트랙터 역할을 하는 것이 이롭다고 입증된 부분이다. Eckelman & Company의 대표인 Gary Eckelman은 설명한다. “캣워크를 처음부터 설계했던 것은 아닙니다. 너비가 70피트, 무게가 18,000lbs나 되기 때문에, 완성했을 때는 규모가 꽤 되는 구조물이었습니다. 그 위에 모든 조명 및 프로젝터, 스피커 등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무대의 일부이기도 합니다. 모든 오디오와 비디오를 위한 건축물과 기술적인 역할을 다 해내고 있습니다.”


건설 도중에 추가로 지어진 건축물도 있다. AGI의 Steve Diamond는 Eckelman과 협의하여 이 물리적인 공간의 설계가 교회의 모든 영상과 음향 요건을 충족하도록 노력했다. 그 고려 사항 중의 하나로 제안된 것이 원치 않는 오디오 반향과 주변 조명 레벨을 이유로 한 유리벽의 사용이다. Diamond와 Eckelman은 유리벽이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바깥쪽으로 벌어지게 해서 플러터 에코를 막고, 반향을 무대쪽으로 향하게 하는 데 동의했다. 또한 음향 컨트롤을 유지하기 위해서 공간 전체에 분산과 흡음 장치를 사용했다. AGI는 고유의 음향 장치 패널을 설계하고 설치해서 이를 RPG의 BAD(Binary Amplitude Diffsorber) 패널과 함께 사용했다. 이로 인해 광주파수에서 흡수와 반향의 균형을 찾는 동시에, 유리벽처럼 제어를 방해하는 설계 물질 앞에서도 오디오의 완전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


SouthLake에서의 설계 경험에 대해 말해보라고 하자 Diamond는 대답했다. “우리의 목표는 클라이언트의 비전을 파악하고 기술적인 지원을 해 주는 것입니다. 그런 작업을 할 때, 때로는 건축가와 부딪히기도 합니다. Gary Eckelman씨와는 충돌이 전혀 없었습니다. 우리는 서로 협력해서 그의 아이디어를 고기능성 설비로 만들어 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나는 결과에 매우 만족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클라이언트도 아주 만족해 했다는 점입니다.”


영상 디자인의 난제를 만나다

AGI의 Jeff Weinkauf (비디오)와 Kelly Baum (조명)은 이 프로젝트의 영상 디자인 업무를 담당했다. 교회는 이 영역에 특별한 비전을 갖고 있었는데, 즉, 세 개의 대형 비디오 스크린이 천정 위로 높이 올라가고, 무대는 극적인 조명 효과를 위해서 원형 파노라마 패널로 둘러싸여 있는 것이었다. 주조명과 비디오 프로젝션은 모두 캣워크로부터 가동된다. 조명과 무대 디자인을 위해, 캣워크는 무대의 앞, 뒤에서 모두 출입이 가능한 위치에 설치했고, 알루미늄 트러스로 처리하였으며, 원형 파노라마 패널로 장식했다. 무대 뒤쪽의 벽면은 밖에서는 19피트, 중앙에서는 22피트가 되는 원형 파노라마 패널로 구성되어 있다. 이 교회의 높은 주변 조명 레벨을 극복하기 위해서 High End Systems의 34 Color Command PAR/워시 픽스처로 원형 파노라마를 칠해서 순간적인 색변화를 허용했다. 또한 여기에 여덟 개의 Vari-Lite VL1000 자동 타원형 스포트라이트를 추가했다. 기존의 설비에서는 낮 예배 동안은 무대 조명이 배제됐다. Baum은 말한다. “하늘에서 신이 주시는 위대한 조명이 엄청나게 빛나고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 빛을 예배에서의 체험의 일부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SouthLake 교회의 미디어 디렉터인 Shari Scherschel은 새로운 디자인을 접하면서 비디오와 조명 문제에 중점을 두었다. 비디오 관련 계획은 하나의 파노라마 이미지를 모든 세 개의 스크린에 디스플레이하는 옵션과, 각각의 디스플레이 컨텐츠를 독립적으로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기능을 필요로 했다. 처음에는 이러한 목표가 교회 예산의 한계를 넘어서는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Scherschel은 놀랍게도 Edirol의 NAB 전시관에서 정확히 자신이 찾고 있던 것을 발견했다. 이 회사는 세 개의 DV-7PR 디지털 비디오 프리젠터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하는 시연을 하고 있었다. “그들은 이미지 하나를 가지고 세 개의 스크린에 쏘아 올렸습니다. 그것은 하이데프(하이 데피니션의 일본식 축약)처럼 파노라마식으로 보였지만 실은 보통의 해상도였습니다. 처음 그것을 보자마자 우리가 찾고 있던 것이라는 걸 알았습니다. 실제로도 기능은 더할 나위 없었습니다.”


비디오 디자인에 있어서 또 하나의 핵심 제품은 Sony AWSG500 Anycast Station 라이브 컨텐츠 프로듀서였다. 노트북보다 약간 더 큰 Anycast는 본질적으로 라이브 공연용으로 설계된(에디터가 없는) 휴대용 프로덕션 세트다. 핵심적인 사양으로는 내부적으로 세분화된 LCD 스크린(인스턴트 비디오 모니터용)과, 비디오 스위처, 오디오 믹서, 스트리밍 엔코더/서버가 포함된다. Anycast는 또한 매우 광범위한 비디오와 컴퓨터 연결성을 지원한다. “이 제품은 특히 다양한 포맷이 한 곳에서 사용되는 교회 업계에 매우 훌륭한 장비입니다. Anycast의 가장 뛰어난 특장점은 다중 입력을 수용하여 공통의 출력으로 스케일링하는 기능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일체형 제품으로 통합 능력이 뛰어나며, 휴대용입니다. 한마디로 환상적인 제품입니다.” Weinkauf의 말이다.


Weinkauf는 Anycast를 마스터 프로덕션 컨트롤러로 사용하면서, 사이드 스크린상의 컨텐츠를 컨트롤하기 위해 한 쌍의 Edirol LVS-400 아날로그 스위처를 활용했다. 사이드 스크린에는 보통 동영상 배경 화면과 라이브 카메라 컨텐츠를 띄우고, 화면 위쪽에는 찬송가 가사가 지나간다. 동영상 배경 화면의 이미지는 Scherschel이 NAB에서 본 세 대의 Edirol DV-7PR 제품으로 접근 가능한데, 이는 실시간 컨텐츠 접근을 지원하는 비선형 플레이백 기기이다. 이 세 대의 DV-7PR 제품은 터치스크린 패널을 통한 잠금 기능이 있어서 모든 세 개의 스크린에 비디오 프로젝션을 조화롭게 관리할 수 있다.


예배를 캡처하는 데는 세 대의 카메라가 사용된다. 미래를 내다 본 SouthLake는 고선명도 제품의 접근 방식을 택했다. 즉, 이 교회의 새로운 두 대의 카메라는 Sony HVRZ1U HDV 캠코더다. 여기에 기존 카메라인 표준 선명도 Sony DSRPD170 캠코더가 한 대 더 있다. 팜사이즈인 이 세대의 카메라는 모두 삼각대로 설치되어 있지만 필요할 때는 휴대용 작동도 가능하다. Sanyo PLC-XF60 프로젝터는 6500ANSI 루멘의 빛을 세 개의 7.5′×10′ Da-Lite Da-Snap 고정 프레임 프로젝션 스크린으로 전송한다. Weinkauf에 따르면, Sanyo 프로젝터의 핵심적인 기능은 내구성이다. “이 Sanyo 프로젝터는 정말 대단한 물건입니다.” 그의 평이다. 데모 제품의 인테이크 필터 위에 카드 한 장을 놓아 두고, 한 시간 동안 기계를 가동했습니다. 그런데 카드의 위치가 아주 조금밖에 올라가지 않았고, 우리는 이 제품이 매우 견고한 프로젝터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디자이너인 Weinkauf의 마음을 끈 또 다른 기능에는 스크린 간의 에지 블렌딩 기능과, 측면 배기 시스템, IP 기반 커맨드앤컨트롤 시스템 등이 있다.


주요 비디오 프로젝션 디스플레이 외에도, Hub와 같은 교회 근처의 다른 위치에는 풀 시그널 루팅이 필요했다. 이 곳은 오래된 성소로서 현재는 다용도 미팅 장소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먼저 Extron CrossPoint 450 Plus 1616 초광대역 16×16 비디오 매트릭스 스위처를 설치했다. 이 제품은 시스템의 신경 중추 역할을 하며, 카메라와 PC, 플레이백 기기를 포함하는 비디오 소스를 버튼 하나만 누르면 어떤 디스플레이로도 루팅할 수 있게 한다. 다음으로, 매트릭스에 연결되는 긴 케이블상에서 시그널의 통일성을 유지하기 위해, 각 프로젝터의 VGA 출력을 RJ-45 출력과 함께 Extron VTT001 트랜스미터에 접속함으로써 Sanyo 프로젝터 출력을 트위스트 페어로 전환시켰다. 여기서부터 Extron의 UTP23SF-4 비대칭 보충 Cat-5 케이블은 적합한 VTR001 리시버로 연결되며, 이는 다시 비디오 매트릭스로의 삽입을 위해 VGA로 전환된다. 따라서 긴 VGA 케이블 연결로 인해 발생하는 이미지 고스팅 문제는 사라지게 된다.


AGI에 대한 또 다른 주요 관심사는 교회의 자원 봉사자를 위해 사용자가 편리한 환경을 창출하는 동시에, 가능한 한 풍부한 유동성과 통제력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 이 비디오 시스템의 모든 디스플레이 기기는 표준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통제된 IP 네트워크 상에서 운영된다. 이러한 기기에는 Hub의 다용도 공간에 있는 네 대의 55인치 Sanyo PLV-55WM1 와이드스크린 LCD 디스플레이뿐만 아니라 성소에 있는 세 대의 프로젝터도 포함된다. 각각의 비디오 기기는 단순히 원하는 브라우저의 탭을 클릭함으로써 구동할 수 있으며, 각 페이지는 작동과 프로그래밍을 위한 적절한 옵션을 제공해 준다.

 

통합적인 디자인이 성공한다
SouthLake Foursquare 교회 프로젝트는 건축과 AV 디자인, 건설을 하나의 통일성 있는 전체로 통합한 것으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Eckelman & Company와 AGI는 제각각 일하기 보다는 단결력 있는 문제 해결 팀을 구성했다. AGI는 이 교회의 물리적인 구조가 AV 관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많은 조언을 제공했고, Eckelman의 총체적인 역할은 실제적인 건축이 건물 디자인에 부합하도록 돕는 것이었다.팀이라는 접근 방식이 큰 도움이 된 것은 분명하다. “문제점을 방지하는 방식으로 공간을 디자인하기 위해서 처음 단계부터 건축가와 함께 일하는 것이 언제나 훨씬 바람직합니다. 교인들이 새로운 건물에 흠뻑 빠져들기 전에, 우리가 처음 여기 왔을 때를 생각하면 우리가 이루어 놓은 변화는 놀랍기만 합니다.” Anderson의 말이다.


Gary Eckelman은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SouthLake 프로젝트는 단순한 구조에 관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오디오비주얼이 핵심적인 요소였으니까요. 만일 이를 인정하지 않고 세부 계획에 착수했다면, 무척 낭패스러웠을 것입니다. 매우 인상적이었던 것은 AGI가 그렇게 다양한 모든 AV 분야에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과, 그들이 각자 맡은 역할을 하면서도 한 팀으로 일하는 방식이었습니다. 당신이 컨트랙터와 건축가의 역할을 동시에 할 때, 그런 식의 조언을 듣게 되면 무엇을 통합하고 실행해야 할 것인지 예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건축가적인 감각을 건물의 세부 계획에 접목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프로젝트일지라도 성공의 여부는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만족감에 의해 판가름이 나고, 그런 점에서 SouthLake Foursquare 교회의 설비는 확실히 대성공이었다. 행정 담당 목사인 Harris는 교인들의 반응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다. “비디오와 무대 조명 모두, 외관 측면에서 전체적으로 경이로울 뿐이었습니다. 사운드도 훌륭했습니다. 사운드 품질에 있어서도 듣기가 쉬울 뿐만 아니라 탁월했습니다. 사람들이 처음으로 새로운 예배당에 들어섰을 때 거의 압도당할 정도였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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